- 천안시의회 계획 일정…구본영 시장 등 집행부 공석

13일 천안시 공무원노조가 충남도의회의 천안시 행감에 맞서 시청진입을 가로막고 있다./에이티엔뉴스=하동길 기자

충남도의회의 천안시 행정감사가 13일 공무원노조의 반발과 천안시의 보이콧으로 결국 무산됐다.
 
이는 지난 12일 부여군에 이어 두 번째 일선시군 행감이 보이콧 당한것이다.

도의회 문복위(위원장 김연)는 이날 천안시의 행정감사를 위해 천안시청에 들어섰으나 구본영 시장을 비롯, 5급이상 공무원들은 천안시의회 일정에 맞춰 하수종말처리장 등 5곳의 현장방문에 동행, 공석인 상태였다.
 
또 시 공무원노조는 도의회 문복위 도의원들의 시청입구 진입을 가로막아 김연위원장 등 도의원들은 입장표명만 밝히고 돌아섰다.
 
결국 구본영 천안시장과 인치견 시의장을 비롯해 기초단체, 의회가 한목소리로 도의회의 행감을 저지한 셈이다.

충남도의회 문복위 김연위원장이 13일 천안시의 행감 보이콧에 입장문을 낭독하고 있다./에이티엔뉴스=하동길 기자

도의회는 지난 12일 부여군처럼 입장문을 내고 “도의회의 행감 추진에 반발하는 것은 지방화 시대에 헌법과 지방자치법을 무시하고 시대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우리 위원회는 이 사태에 책임을 물어 법과 조례에 따라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한편 오는 14일 보령시(행정자치위원회), 16일 서산시(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회) 등도 부여군과 천안시처럼 도의회 행감을 저지할 것으로 예측돼 지역정치의 쟁점화가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