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기초의회의원, 공무원노조 강력 반발
-양측 강력한 법적 대응 예고 ... 충돌 불가피

12일 부여군청 정문앞에서 부여군, 서천군, 논산시, 공주시 기초의원은 충남도의회 시군행정사무감사를 반대하고 하고 있다./에이티엔뉴스=송호진 기자

충남도의회 농업경제환경위원회(농경위)가 12일 부여군을 대상으로 실시하려던 행정사무감사(행감)가 공무원 노조 및 기초단체 의원의 반발로 끝내 무산됐다.
 
 이날 도의회 농경위 김득응 위원장을 비롯한 의원 7명은 기초자치단체 행감 첫번째로 부여군을 찾았으나 부여,서천,공주,논산 기초의회 의원 및 공무원노조원들이 도의회 행감을 저지하기 위해 정문 출입을 막아 발길을 돌렸다.
 
송복섭 부여군의회의장은 “도의회의 행감은 행정기관 간 갈등만 유발할 뿐 아니라 지방자치제도의 근간을 흔드는 위험한 발상"이라며 "지방자치를 실시하여야 할 본래의 목적이 무엇인가 하는 기초적 사항부터 생각해야 할 것”이라고 성토했다.
 
조동준 서천군의회의장은 “충남도의회는 일선 시·군에 대한 행감 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이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라”며 “시군에 대한 행감을 강행 시 모든 방법을 강구해 저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득응 농경위 위원장은 시군행정사무감사 거부에 따른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에이티엔뉴스=송호진 기자

이와 관련 김득응 위원장은 부여군청 앞에서 미리 준비한 시군 행감 거부에 따른 성명서를 통해 “도의회의 행감 추진에 반발하는 것은 지방화 시대에 헌법과 지방자치법을 무시하고 시대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권한이 가는 곳에 책임이 따르고 예산이 가는곳에 감사는 꼭 필요하며 견제와 감시를 통해 지방자치분권을 더 발전시킬 수 있다” 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위원회는 이 사태에 책임을 물어 법과 조례에 따라 강력히 대응할 것”을 밝혔다.
 
한편, 충남도의회의 일선 시군에 대한 행감일정은 13일 천안시(문화복지위원회), 14일 보령시(행정자치위원회), 16일 서산시(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회) 등으로 예정되어 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