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무창포 닭벼슬 갯벌생태계 복원사업 추진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 장면.(사진제공=보령시청)

충남 보령시는 지난 7일 시청 상황실에서 김동일 시장과 관계 공무원, 민간단체 및 용역기관 등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무창포 닭벼슬 갯벌생태계 복원사업 추진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고 8일 밝혔다.

이번 보고회는 무창포 해수욕장과 닭 벼슬섬 사이에 형성된 연육돌제로 해수유통이 저하돼 침・퇴적 심화와 생물의 다양성이 감소하고 있어 갯벌생태계 건강성 회복을 통해 생태관광 및 수산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했다.

지난 지난 1928년 서해안 최초로 개장된 무창포 해수욕장은‘모세의 기적’으로 불리며 음력 초하루와 보름을 전후 간조(干潮) 시에는 석대도까지 1.5㎞에 이르는 S자형으로 갈라진 바닷길을 걸으며 해삼, 소라, 낙지 등 해산물을 잡으려는 관광객들의 발길이 매년 끊이질 않고 있다.

하지만 일부 관광객들의 무분별한 남획으로 어족자원이 고갈되고 있고 남쪽에 위치한 닭 벼슬섬은 지난 1996년 축조된 연육돌제로 인해 해수유통이 차단돼 주변 해안의 침‧퇴적 현상 및 생물 다양성이 감소하는 현상이 발생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했다.

이에 시는 갯벌 생태계 복원을 위한 기본구상 및 자연생태 및 사회경제 현황 조사, 복원사업 추진 로드맵, 갯벌 생태계 복원 편익 방안 마련에 나섰다.

갯벌생태계 복원 편익 분석결과 관광소득, 수산물 생산, 갯벌보전가치 등 편익의 현재 가치는 68억 3400만원으로 비용의 현재가치 36억 2400만원과 대비해 BC(비용/편익)은 1.89로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사회경제 현황으로 무창포해수욕장의 방문객이 2011년 이후 연평균 20.6% 증가 추세, 자연환경 특성으로는 연륙돌제 주변 9개 분류군에는 갯지렁이, 갑각류 등 35종의 저서생물이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시는 이번 용역 결과에 따라 올해는 무창포 닭 벼슬섬 갯벌복원사업 실시계획 및 생태계 모니터링, 2019년에는 연륙돌제 철거, 2020년에는 교량건설 및 갯골(고랑)조성을 통해 ▲갯벌 퇴적상 개선 및 생물다양성 증대 ▲유용수산자원(바지락 등) 생산량 증대 ▲갯벌 체험장 등을 통한 직접적인 활용 증가 및 관광자원 활성화 ▲갯벌복원에 대한 필요성 공감대 형성 ▲복원사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 등의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동일 시장은 “지난 2012년 시행된 2단계 연안습지 기초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갯벌 1㎢에서 파생되는 경제적 가치는 63억 1000만원으로 해수 정화 기능, 생태관광 등 무궁무진한 가치를 담고 있다”며 “무창포 닭 벼슬 갯벌생태계의 착실한 복원과 최적의 활용법을 모색해 해양생태계 보전은 물론 안정적인 수산물 생산과 관광산업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검토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