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화탄소 활용 세포보호와 항염증 효과 극대화하는 치료용 수화젤를 개발한 이은지 교수(위)와 제1저자로 참여한 김인혜 연구원(아래).(사진제공=광주과기원 이은지 교수 연구팀)

한국연구재단(NRF)은 광주과학기술원 이은지 교수 등 국내 연구팀이 일산화탄소의 방출 양과 속도 제어를 통해 체내 조직 및 장기에 쉽게 부착함으로써 효과적인 세포보호와 항염증 효과가 있는 접착제를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일반적으로 과량의 일산화탄소는 체내 조직의 산소공급을 차단하고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주어 두통, 경련, 구토, 심지어 사망에 이르게 하지만 10~500ppm의 적은 농도는 염증 작용을 억제하고 혈관이완, 세포 손상 및 사멸을 억제하는 보호 기능도 가지고 있다.
 
이번 연구팀은 일산화탄소의 장점을 활용한 연구에 중점을 두고 생체친화성 펩타이드(두개 이상의 아미노산이 결합·형성된 화합물)에 일산화탄소 방출 분자를 결합해 일산화탄소 방출을 제어하는 나노섬유의 망상구조 형태로 된 치료제(수화젤 패치)를 성공적으로 제작했다.
 
특히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환부에 접착하는 수화젤 패치는 구성 요소인 펩타이드를 개질해, 물리적 강도를 향상시키고 환부와의 접착성도 높여줘 일산화탄소 가스의 전달 및 치료 효과가 향상되는 것을 확인했다.
 
이은지 교수는 “이 연구는 일산화탄소의 방출 양과 속도를 제어해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수화젤 패치 개발의 첫 사례”라고 밝혔다.
 
김인혜 연구원(충남대학교 분석과학기술대학원)이 제1저자로 참여한 이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 미래소재디스커버리사업 지원으로 수행됐고, 재료과학분야 국제학술지 어드밴스드 펑셔널 머터리얼즈(Advanced Functional Materials)에 9월 25일 게재됐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