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의 허파’ 역할 하는 일봉산공원, 절대 훼손해선 안돼

천안 일봉산지키기주민대책위원회가 16일 천안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봉산공원 내 아파트 건설을 반대한다는 뜻을 밝히고 있다./에이티엔뉴스=최영민 기자

천안 일봉산 공원에 2700여 세대의 아파트가 들어선다는 계획이 나온 상황에서 지역 주민과 시민사회단체가 이에 대한 반대의 뜻을 강력히 피력했다.

16일 일봉산지키기주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와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천안아산경실련 등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은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천안의 허파인 일봉공원이 대규모 개발로 인한 파괴에 직면해 있다”며 “천안시의 일방적인 개발정책 아래 민간공원특례사업이 추진되고 있고 이에 일봉산공원이 2700여 세대 아파트 숲에 묻힐 위기에 처했다”고 강조했다.

인근 주민이라고 밝힌 김홍례씨는 “고층아파트가 들어섬으로 인해 등산을 하고 계절마다 꽃을 보러 다니는 환경이 고층아파트 건설로 인해 훼손될 것”이라며 “과연 아파트를 짓는 것이 공원을 보전하는 길인지 되묻고 싶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정선 위원회 총무는 “일봉산은 미세먼지에 시달리는 천안시민들을 위한 얼마 남지 않은 소중한 안식처”라면서 “천안시의 1인당 공원면적(5.1㎡)이 도시공원법에서 요구하는 6㎡에도 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30%의 도시 숲을 없앤다는 것은 결코 시민을 위한 길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도시공원보전사업은 지난 지방선거에서도 주된 이슈 중 하나였다”며 “구본영 시장 등 당시 후보들에도 이 같은 시민들의 의견을 전달했지만 당선된 이후 오히려 역행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아쉬움을 감출 수 없다”고 밝혔다.

16일 천안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일봉산지키기주민대책위원회의 기자회견장에 일봉산 인근 어린이집 원생들이 찾아와 일봉산공원의 숲을 지켜달라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에이티엔뉴스=최영민 기자

대책위의 한 관계자는 “천안시의 미분양 주택은(6월 현재) 3195가구로 아파트 공급 포화상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원도심의 초등학교도 인구감소로 인해 폐교위기에 몰린 상황에서 일봉산의 숲 30%를 없애고 아파트를 짓겠다는 것은 명분이나 실익에 있어 말도 안 되는 얘기”라고 꼬집었다.

대책위는 오는 24일 구본영 시장을 면담할 계획이며, 이후 시의회 의장단도 만나 주민들의 의견을 전달할 계획을 갖고 있다.

한편, 일봉공원 민간공원 조성사업은 민간사업자가 우선협상자로 선정되고 현재 천안시도시계획위원회와 도시공원회 심의를 밟고 있는 중이며 이에 대책위는 지난 6월 25일 이 사업을 반대하는 의미의 서명운동을 펼쳐 시에 제출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