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국무총리실)

정부는 한 달 이상 계속되는 폭염으로 인한 농축수산물 피해 및 가뭄과 녹조 현황 등을 점검하고 농축수산물 수급안정 및 가뭄과 녹조 대응 방안을 마련해 추진키로 했다.

16일 총리실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세종청사에서 관련 부처 장차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이같이 논의하고 결정했다.

이날 회의에서 농식품부와 해수부는 이번 폭염으로 농작물 2909ha 가축 572만 마리와 수산물 152만 마리가 피해를 입었으며 정부는 급수대책비와 축사 냉방장치 설치비 등을 긴급 지원했다고 밝혔다.

또 앞으로 폭염으로 인한 농축수산물의 가격 급등을 방지하고 수급 조절 물량을 탄력적으로 방출함과 동시에 조기 출하 등을 통해 추석과 김장철 물가에도 대비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총리는 이에 대해 "채소와 과일 가격이 많이 올랐고 앞으로 더 오를 가능성이 높다"며 "수급과 가격의 불안정이 확대되지 않도록 필요하다면 품목에 따른 특별조치도 준비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 이 총리는 "폭염과 가뭄으로 농어촌은 일손과 장비를 구하기가 더 어려워졌다"며 "군과 소방의 업무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인력과 장비를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

행정안전부와 환경부는 가뭄 및 녹조 대응방안으로 6개 댐 간 연계운영, 수원 대체 공급, 제한 및 운반 급수 등을 통해 가뭄관리 단계가 격상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보고했다.

녹조 확산에 대응해 먹는물 안전에 관해서는 취.정수 대책 및 현장점검을 강화해 문제가 없도록 관리해 나가는 한편 녹조가 대량 발생한 낙동강의 경우 상류댐 방류를 통해 녹조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 총리는 폭염과 가뭄 대책 추진에 필요한 재원에 관해 "특별교부세와 각종 지원금이 농어가에 적기에 지원되도록 해달라"며 "예비비를 활용한 추가지원 등의 조치도 신속히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