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제42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등재 심사 최종 통과

충남 공주시 마곡사 전경.(사진제공=문화재청)

충남 공주시 소재 마곡사가 제42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WHC)에서 국내 6개사찰과 함께 세계유산 목록에 이름이 올랐다.
 
30일 충남도에 따르면 바레인 마나마에서 열린 제42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WHC)서 한국의 전통산사인 마곡사, 충북 보은 법주사, 전남 해남 대흥사, 순천 선암사, 경북 영주 부석사, 안동 봉정사, 경남 양산 통도사 등 7개 사찰이 세계유산 심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한국의 전통산사는 인도에서 비롯된 불교의 원형을 유지하고 중국적인 요소를 계승하면서 한국의 토착성을 가미한 독특한 형식과 공간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마곡사는 서기 643년 신라 고승 자장율사가 창건했으며 보철화상 때 설법을 듣기 위해 계곡을 가득 메운 사람들의 형태가 ‘마(麻)’와 같다고 해 마곡사(麻谷寺)로 이름 붙여졌다고 전해지고 있다.
 
현재 마곡사에는 대웅보전(보물 제801호)과 대광보전(〃 제802호), 영산전(〃 제800호), 응진전(도지정 문화재자료 제65호), 명부전(〃 제64호), 국사당(〃 제63호), 천왕문(〃 제62호), 해탈문(〃 제66호), 범종루, 홍성루 등 20여동의 건물과 암자 등이 있다.
 
이 중 영산전은 마곡사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로 조선 중기 목조건축 양식을 대표하고 있다.
 
대광보전과 대웅보전은 지형적 여건에 따라 중첩 배치하면서도 대웅보전을 중층(中層)으로 건립해 각 불전의 독자성을 확보하는 등 탁월한 구성을 보이고 있다.
 
도 관계자는 “그동안 세계유산 대상유산을 사전 심사하는 이코모스(ICOMOS,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는 7개 사찰 중 마곡사 등 3개 사찰에 대해 역사적 중요성이 충분히 드러나지 않았다며 등재 권고 대상에서 제외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우리 도는 임진왜란 때 승병들이 집결했던 마곡사가 지니고 있는 호국불교의 역사와 독특한 양식의 5층석탑, 불모다례제 봉행, 조선 후기∼근대 화승 지속 배출, 산사의 중요한 역사성을 보여줄 수 있는 사진 및 자료 등을 보완·제출하며 이번에 최종 등재 성과를 올릴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우리나라는 지난 1995년 석굴암·불국사, 해인사 장경판전, 종묘 등 3건이 이름을 올린 후 이번 한국의 전통산사까지 13건의 세계유산을 보유하고 있다.
 
세계기록유산은 조선왕조실록 등 16건, 세계인류무형유산은 서천 한산모시짜기 등 19건이다.
 
도내에는 세계유산 1건(백제역사유적지구), 인류무형유산 2건(서천 한산모시짜기, 당진 기지시줄다리기), 세계기록유산 2건(난중일기, 조선통신사기록물)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