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병원 어린이집, 보건복지부 평가 인증까지 받았는데...보육교사 아동 학대 폭행논란

어린이집 아동학대 CCTV 영상 캡처./영상자료=Youtube(피해아동 보호자)

인천지역 어린이집 원장들이 모여 인천에서 유독 아동학대 폭행 등의 사고가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하자'라는 취지로 행사까지 개최하며 성토의 목소리를 높였지만, 며칠도 지나지않아 어린이집 아동학대 폭행이 다시 일어나면서 학부모들 마음을 아프게 하고 있다.

29일 SBS방송 보도를 통해 보건복지부평가 인증기관 팻말이 무색할정도로 아동학대와 폭행은 15명중 7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충격을 주고 있다. 학부모들은 "CCTV 영상을 복사하고 영상을 살펴보며 충격을 받을수 밖에 없었다. 또한 부모로서 내아이를 지키지 못했다는 자책감으로 어찌할바를 모르겠다." 며 눈물을 흘렸다.
피해자 아이 부모가 아이 귀에서 피멍을 본 후 어린이집에 CCTV를 요구하면서 학대 사실이 드러났다.

영상을 살펴보면 우는 아이에게 어른이 사용하는 수저로 밥을 가득 퍼서 밥을 억지로 먹이고 목으로 넘어가게 하려고 손가락으로 밥을 눌러 아이 목으로 넘어가게 하는 장면이 한두번 있는 것이 아니었다. 힘들어 우는아이 에게 밥을 억지로 계속 떠 먹이고 억지로 먹인 밥을 구토할까봐 손으로 아예 입을 막는 행위가 스스럼없이 영상에 녹화되어 있었다. 억지로 먹인 밥 때문에 기도가 막혀 숨을 못쉬면 등을 두드려 구토를 하게한 후 구토한 이물질을 다시 아이에게 먹이는 장면들이 한두번이 아닌 셀수도 없을 정도의 영상이 지속적으로 발견되면서 도대체 보육교사라고 할 수 있을까? 의구심을 갖게하는 3개월 분량의 학대 장면이 담긴 영상이 발견이 되어 충격을 주고 있다.

학대는 아이의 뺨을 때리고, 집어 던지고 다리사이로 못 움직이게 한 후 목을 조르는 등 차마 눈을 뜨고 볼 수 없는 일들이 벌어지는 동안 아무것도 알지못한 학부모들은 "직장어린이집을 만들어주고, 아이들을 맡아주어 너무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았는데, 배신당한 기분이다. 영화에서나 나올만한 일들이 우리에게 닥쳤고, 감당할 수 없는 상처와 아픔 때문에 잠을 이룰 수 없다."며 눈물을 흘렸다.

학부모들은 "전문가에게 영상을 보여주고 상담 받은 결과, 이렇게 영·유아기에 학대를 받은 아이들은 이후 청소년기, 성인기에 걸쳐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같이 ▲악몽, ▲섭식장애, ▲성격문제, ▲정서문제, ▲인지기능손상, ▲대인관계문제 등으로 정상적인 사회생활이 불가능한 심각한 정신적 후유증이 발병 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라고 자문 받으며 또 다시 아이를 지키지못한 미안한 마음에 죄책감에 휩싸이고 있다."라고 항변했다.

한림병원 관계자와 전화인터뷰한 한림병원의 입장을 들었다.

한림병원 관계자는 "이 모든 사안의 사건에 관련하여 책임을 통감하고, 사건에 관련한 사실을 인정하기에 피해학부모들과 문제점을 적극해결해 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피해자가족들과 아이들의 치료문제에도 적극 대응을 할 것이고 불편한사항이 생기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는게 공식적인 재단의 입장이라는 뜻을 전했다.

전화인터뷰를 마친 후 다시 피해자쪽 전화 인터뷰 후 병원측에서 적극적으로 해결해 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사건발생 후 병원측에서 조치를 취해준 것이 있느냐?"는 질문에 피해자측은 "사건발생후 달라진것은 아무것도 없다.
당장 우리는 아이를 맡길 곳을 잃었고, 아이를 돌보기 위해 직장을 그만두어야 하는 상황에 내몰렸다.

병원측은 대체파견근무하라는 입장을 말하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말을 하고 있다. 법적으로 학부모는 어린이집에서 아이들을 돌볼수도 없으며, 설사 아이들을 돌본다해도 지금 일하고 있는 지금의 일을 다른 누가 대체할 수도 없는 학부모도 있고, 대체된다 하더라도 결국 다른 그 누군가가 그것을 메꾸기 위해 피해를 입어야하는 상황이며 결국 그것으로 인해 원망과 2차적인 피해를 또 짊어지라는 것밖에 되질 않는다.

또한, 구직 모집공고를 보고 또한번 좌절하는 심정이다.  도대체 선생 모집공고에 경력없어도 됨 이문구를 보고 과연 내아이를 맡길수 있을까? 아이를 돌보는 선생을 구하는 모집공고에 아무 경력도 없어도 된다는 말을 어떻게 써넣을수 있을까? 라며 일주일이 지나도록 근본적인 해결책은 없어보인다." 라며 처음부터 달라진것은 하나도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앞서 모 어린이집에서는 돌 전후 아기들을 재우기 위해 강제로 감기약(코푸시럽)을 투약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된 바 있다. 아직 충격이 채 가시지도 않았다. 이런 가운데 또 다시 아동 학대 소식이 전해지면서 논란은 더욱 불거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피해 부모들은 보육교사 2명을 아동 학대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취재망 보도 & 데일리연합 제공

저작권자 © 에이티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